loading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이코패스 vs 소시오패스, 공통점과 차이점 by PSYCHOLOGIA.co

본문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반응형

언제부터였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최근엔 무슨 범죄가 발생했다고 하면 범인이 사이코패스(Psychopath)인지 소시오패스(Sociopath)인지 등을 분석하고 이야기하는 게 일상이 되었습니다. 범죄의 양상과 함께 범인의 패턴이나 특징을 통해 비슷한 범죄의 재발을 막고 혹 내 근처에서 암약하고 있을지 모를 그들을 경계하기 위한 단서를 제공하기 위해서 일 텐데요.

 

주변에 암약하고 있을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공통점, 차이점


PSYCHOLOGIA가 정리한 이 인포그래픽은 그렇게 부쩍 많이 언급되는 인간 유형인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전체 인구 중에 1% 정도라는 사이코패스와 4% 정도라는 소시오패스는 모두 반사회적 인격 장애를 가지고 있고 주변 사람들에게 공감하지 못하는 건 물론이고 사회적 규범이나 행동 기준을 무시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공감을 못하니 양심의 가책이나 죄책감도 느끼지 못해 간혹 범죄를 일으키기도 하죠.

이상이 둘의 닮은 점이라면 차이점도 있어서 사이코패스가 선천적인 형질에 의해 태어난다면 소시오패스는 자라온 환경과 양육에 더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범죄자가 아닌 사이코패스는 교육을 받아 높은 자리에 오르기도 하는 반면 소시오패스는 안정적인 직업을 갖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이야기도 있고요. 통제적인 행동을 보이는 사이코패스 대비 소시오패스는 충동적이라는 등 다양한 분석이 이어지는데요.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 나르시시스트 등 나와 내 주변을 망가트릴 수 있는 존재들이 사회 어딘가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이 종종 적잖은 공포를 주는 요즘. 더 많이 공감하고 주변을 북돋우며 사는 사람이 되어야겠습니다.

 


 

Infographic: Psychopath Vs. Sociopath | Psychologia

 

psychologia.co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