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온갖 정보와 소식을 접하는 창구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건 소위 언론이라고 말하는 미디어 들일 겁니다. 신문, TV 등 전통적인 매스 미디어부터 최근엔 소셜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소식을 접하게 된 건데요. 문제는 점점 더 그렇게 새로운 소식을 전하는 미디어를 믿기 힘들어지고 있다는 것. 특히 대한민국은 국경없는 기자회가 발표 중인 세계 언론자유지수에서 2021년 기준 180개국 중 42위, 아시아에선 1위일 정도로 자유도가 높았지만, 반대로 옥스퍼드대학 부설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가 조사한 언론 신뢰도 순위에선 대상 국가 46개국 중 최하위 수준이었으니 더 문제가 큰 상황이죠. 언론이 자유롭게 이야기는 하고 있는데 국민들이 신뢰를 하지 않고 있다는 얘기니까요.
이런 문제가 비단 우리나라에서만 겪는 일은 아니어서인지 VISUAL CAPITALIST가 미디어가 가진 33가지 문제를 언급하고 있는데요. 민주사회에서 정보를 유통하는 미디어가 가져야하는 책임을 다하지 않고, 정보를 입맛대로 재단하거나 가짜 정보를 흘리고 대중의 관심을 단순화시키는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상황. 미국인들 뿐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이들이 이런 문제들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정작 미디어를 이끄는 이들이 자정을 하지 않으면 법이나 규범으로 제한하는 게 어려울 거라는 게 걱정이네요. 매번 중요한 국가 이슈가 발생했을 때마다 소수의 미디어에 휘둘리는 일을 막아야 하는데 그게 쉽지 않은 상황이니까요.
33 Problems With Media in One Chart
In this infographic, we catalog 33 problems with the social and mass media ecosystem.
www.visualcapitalist.com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