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는 인류 문명과 산업을 든든히 지원한 에너지원이었지만, 현재는 환경 문제를 일으키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발생의 주요한 원인으로 퇴출의 대상이 되고 있는 화석연료의 대명사 석탄. 지구온난화를 넘어 끓는 지경에 이르고 있는 지구를 구하기 위해, 아니 인류의 미래를 위해 석탄 퇴출 노력이 이어지고 있지만, 아직 적잖은 나라들이 석탄에 의존하고 있는데요.
BP의 자료를 바탕으로 VISUAL CAPITALIST가 정리한 이 인포그래픽은 석탄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나라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석탄뿐 아니라 석유,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에 어느 정도 의존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록으로 표시된 기타 에너지원이 모두 친환경 에너지는 아니겠지만, 상대적으로 신재생 에너지가 많을 테니 초록에 의존하는 나라가 많아져야겠죠.
보시면 남아프리카공화국, 중국, 인도 등이 특히 석탄에 많이 의존하고 있었는데 남아공은 잘 모르겠지만, 중국과 인도의 대기오염이 극심한 것도 대량의 석탄 사용과 관리 미흡 등이 원인이 아닐까란 생각을 하게 되네요. 우리나라도 석탄에 대한 의존이 줄어들긴 했지만, 석탁과 석유, 천연가스를 합친 화석연료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상황인데요. 더 푸른 미래를 위해 신재생 에너지 개발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Which Countries Are Most Reliant on Coal?
Global consumption of coal surpassed 8 billion tonnes per year for the first time in 2022. Here are the countries using the most coal.
www.visualcapitalist.com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