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지고 있는 브라운관의 때깔...
얼마전 방송된 무한도전 '텔레파시'편은 때깔부터 다른 화면으로 시청자를 사로잡은 바 있다. DSLR로 찍은 영상답게 인물의 뒷배경을 날리며 무도 멤버들 사이의 단절과 고독을 느끼게 했던 연출. 이렇게 또렷하게 사물을 담아내던 방송용 카메라와는 다른 DSLR 동영상의 활용은 브라운관을 변화시키고 있다.
비단 무한도전만이 아니라 최근에는 드라마, 다큐 등에서도 DSLR을 이용해 촬영하는게 늘고 있다. DSLR이라는게 태생이 사진을 찍는 카메라였던터라 장시간 동영상을 촬영하기엔 불편한 점이 적지 않음에도 고가의 방송용 카메라와 차별화된 질감을 표현해낼 수 있다보니 영상을 만드는 이들에게 새로운 도전으로 받아드려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
캠코더의 렌즈 교환 시대...
그런 와중에 등장한 획기적인 캠코더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DSLR의 질감에 캠코더의 사용성을 더한 모델로 소니가 출시한 렌즈 교환식 캠코더
NEX-VG10이 그 주인공이다.
NEX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번 모델은 소니가 출시한 미러리스 카메라 NEX 시리즈와 궤를 같이하며 가정용 핸디캠의 조막막한 이미지 센서를 걷어내고 1,460만 화소의 Exmor APS HD CMOS 센서를 사용해 DSLR과 같은 깊이있는 영상을 캠코더에서도 담아낼 수 있게했다.
또 렌즈 교환식이라는 특징을 살려 NEX 시리즈용 E-마운트를 기본으로 A-마운트용 어댑터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렌즈군을 확장해 렌즈 교환식 캠코더라는 특징을 전면으로 드러내고 있다.
기존의 핸디캠이 제한적인 렌즈에 갇혀있었다면 이제는 광각이나 줌 등 필요에 따라 자신이 보유한 DSLR용 렌즈를 사용해 캠코더 하나로 다양한 연출이 가미된 영상을 찍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물론 그게 가능하려면 다양한 렌즈가 필요하겠지만 사진과 영상에 모두 관심이 있다면 NEX-VG10과 같은 선택지에 한번 더 고민하게 될 것 같다. 또 영상의 질감 뿐 아니라 음질에도 공을 드려 인상적인 디자인의 스테레오 마이크를 탑재해 DSLR이 찍는 동영상과는 차별화된 캠코더가 찍는 동영상의 포스를 느끼게 해줬다.
직접 만져본 NEX-VG10은...
이번 간담회에는 똥파리로 유명한 양익준 감독이 함께했는데...
최근 일본에서 NEX-VG10으로 촬영중인 신작의 영상을 일부 공개하고 촬영하면서 느낀점을 허심탄회하게 들려줬다.
별다른 사운드 장비 없이 내장
마이크만으로도 기대 이상의 녹음이 가능했다며 화질과 음질 모두 훌륭했다는 이야기였는데 아닌게 아니라 실제 촬영한 영상의 깊이나
질감 모두 제법 멋스러웠다. 양감독의 말이 허언이 아니었단 얘기.
자. 그럼 직접 간담회를 통해 접해본 NEX-VG10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실사용이라곤해도 시연용이었기에 직접 손으로 들고 다니면서 써본건 아니지만 탁월한 노이즈 억제력과 핸디캠이 따라가지 못할 영상의 질감 등은 기대한 대로였다.
또 가정용 핸디캠을 넘어 슈팅형으로 디자인된 바디는 장시간의 동영상 촬영에도 최적화되어 있었는데 몇몇 데모 시연에서 보여준 퍼포먼스와 확장성, 그리고 새로운 제품군의 가능성 모두 맘에 들었다.
기대되는 NEX-VG10의 행보...
DSLR 동영상이 각광을 받을수록 NEX-VG10과 같은 제품들이 많아질 것 같다.
이미 소니 외에도 렌즈 교환식 캠코더 출시를 공언한 업체들이 나오고 있고 그동안은 전문적인 방송인들의 손에 들려 최소 수천만원을 호가하던 장비들의 눈높이 낮추기가 계속될거란 얘기다.
그렇게 보면 200만원에 이르는 바디 가격에 추가로 렌즈를 구입해야 한다는 비용 압박이 없는건 아니지만 애초에 가정용 홈비디오용 수준이 아닌 제품인 만큼 좀 더 전문적인 영상 촬영이 필요한 이들.
이를테면 영상학도나 취미를 넘어 영상 촬영에 관심을 가지는 이들에게 한번쯤 써볼만한 제품이 아닐까 싶다. 이만한 가격에 이만한 제품을 쓴다는 것 자체가 기존에는 쉽지 않았읜 말이다.
부담스럽지 않은 바디에 다양한 렌즈의 교환 사용, 무려 5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오래가는 배터리, 마지막으로 이 모든걸 아우르는 고가의 전문 장비 대비 빠지지 않는 성능까지 앞으록가 더 기대되는 NEX-VG10.
기회가 된다면 나중에 한번 써보고 싶은 녀석에 대한 이야기를 여기서 가름할까한다.^^
댓글 영역
라디오키즈님의
글이 좋았다면 응원을 보내주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응원 댓글을 써보세요. 블로거에게 지급되는 응원금은 새로운 창작의 큰 힘이 됩니다.
응원 댓글은 만 14세 이상 카카오계정 이용자라면 누구나 편하게 작성, 결제할 수 있습니다.
글 본문, 댓글 목록 등을 통해 응원한 팬과 응원 댓글, 응원금을 강조해 보여줍니다.
응원금은 앱에서는 인앱결제, 웹에서는 카카오페이 및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